수출절차 개요 및 준비
-
수출절차 개요
수출절차 준비
-
· 회사 소개자료 준비
수출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 회사 카탈로그(제품설명서), 홈페이지 등 회사 소개자료가 바이어(구매자)가 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카탈로그(제품설명서)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야 하며 홈페이지는 바이어(구매자)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고려하여 구성해야 하며 국문뿐만 아니라 영문 및 수출 하고자 하는 국가의 대표 언어로 제작해야 한다.
-
· 타켓시장 및 주력 제품 선정
구체적인 수출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수출 타겟 시장 조사가 필요하다. 수출하려는 제품에 대해 정확히 분류해 어느 국가가 해당제품을 많이 수입하는지, 어느 국가로 많이 수출하는지를 조사해서 제품의 수출 타당성을 사전 검증해야 한다.
-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파악
관세는 관세 영역을 통과하는 물품에 대하여 부과하는 세금으로 모든 물품에 일률적으로 부과하는 것이 아니며 물품마다 또는 동일한 물품이라도 용도 등에 따라 각각 다른 세율의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거래되는 물품의 가격과 수량에 상대적 변화를 줄 수 있고, 관세의 인상 및 인하에 따라 수입량에 영향에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
비관세장벽은 국가가 국내 생산품과 국외 생산품을 처벌하여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관세를 부과하는 방법을 제외한 정책
-
수입면 비관세장벽
정부기관으로 하여금 국산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정부조달제도, 관세평가제도, 수입할당제, 수입과징금,
수입예치금, 무역금융제도 및 동식물, 농수산물의 수입금지 및 제한조치 등 -
수출면 비관세장벽
정부 및 업계단체에 의한 수출수량규제, 수출금지, 수출보조금, 생산보조금, 수출금융상의 우대 조치 등
-
-
· 수출가격 결정
수출가격은 적절한 가격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여러 가지 조건들을 고려하여 정해야 한다. 수출가격 결정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으며, 무역계약, 내국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단계별 수출가격 결정
-
1
단계 원가설정 -
2
단계 국내운송비 -
3
단계 체재비 및 보험비 -
4
단계 해외운송비 -
5
단계 수입국관세
-
-